안녕하세요.
업무왕입니다:)
저는 요식업 창업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정보를 접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창업에 필수인 포스기를
선택하는 방법과 유명한 포스기를
간단하게 비교하는 콘텐츠를 작성해볼게요.
포스기 VS 카드단말기(유선/무선)


먼저 매장에서 사용하는 유선단말기와 포스기 중에서 어떤 결제기기를 도입할지 시작부터 고민하시는 예비 사장님들이 많을겁니다.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가격입니다. 포스기는 유선 카드단말기보다 비용이 높아 처음 도입하기에 부담이 될 수 있어요.
두번째는 두 기기의 활용성입니다. 포스기의 경우는 메뉴가 다양한 매장에서 간편하게 주문, 취소, 결제 등 손쉽게 결제 관련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요. 특히 후불 매장은 고객이 지속적으로 추가 주문을 하기 때문에 만약 유선단말기만 사용한다면 수기로 계속해서 금액을 더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있겠죠?
세번째는 매장 분석입니다. 만약 유선단말기만 사용한다면 매장에서 어떤 메뉴가 많이 판매되고 어느 시간대에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는지 개별적으로 체크하지 않는이상 확인이 어려워요. 포스기는 매장 결제관련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 매장에서 이뤄지는 매출과 관련된 활동을 파악하기가 수월합니다.
저의 추천으로는 창업 예장인 매장에 판매하는 메뉴 종류가 적지 않으면 포스기를 정말 적은 메뉴로 승부한다면 유선단말기를 도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 이후에 소개드리는 포스 소프트웨어에 따라 초기 비용이 적은 업체가 있으니 한번 끝까지 보고 확인해보세요👀
윈도우 포스 VS 태블릿(안드로이드, IOS)포스


이제 가장 중요한 포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볼게요. 우선 포스기를 구매하기로 결정하셨다면 다음은 윈도우 기반의 포스기를 구매할지 혹은 태블릿PC 기반의 포스기를 구매할지 결정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포스기
윈도우 포스기는 전통의 강호인데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스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포스기의 장점은 또 배달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홀과 배달을 동시에 운영하는 매장은 윈도우 포스기를 도입하시는게 좀 더 편하실거에요. 다만 윈도우 포스기들은 하드웨어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태블릿 포스기(안드로이드,IOS)
태블릿 포스기는 이제 떠오르는 포스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태블릿 포스기의 가장 큰 장점은 업데이트가 빠르다는 점입니다. 태블릿 포스기는 갤럭시 탭이나 아이패드 등에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오류나 기능 업데이트를 받아서 사용하기가 굉장히 간편해요. 다만 배달 앱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포스기를 실행하고 있으면서 배달 주문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태블릿PC의 디자인이 워낙 예쁘기 때문에 카운터의 풍경을 좀 더 미니멀하게 보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오케이포스 VS 페이히어


오케이포스
오케이포스는 윈도우 포스의 전통의 강호이며 요식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스 소프트웨어입니다. 우리나라 요식업의 50% 정도가 오케이포스 소프트웨어를 매장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포스기 자체는 PC여서 오케이포스 제품이 아니어도 내부 프로그램을 오케이포스를 쓰는 매장이 많기 때문에 예비 사장님들이 생각하시는 규모보다 더 크다고 보셔도 됩니다. 오케이포스는 오랫동안 많은 요식업에 있는 사람들이 많이 써왔기에 너무나 익숙하지만 기능 업데이트나 디자인 UI/UX 등이 요즘 트렌드에 비해서는 약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윈도우 포스기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셨다면 오케이포스를 도입하는 것이 직원 교육에 있어서도 가장 손쉬운 포스기로 추천드립니다.
페이히어
페이히어는 포스 업계의 떠오르는 강호인데요. 태블릿 포스를 기반으로 최근에는 윈도우 포스기로 출시하여 계속해서 매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포스기 입니다. 페이히어 포스기는 최근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수정하기에 용이하게 앱(프로그램)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직접 메뉴를 수정하거나 간편 결제 가입 등 유저가 직접 찾아서 무엇을 설정하기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다만 20-30대 사장님들이 사용하기에는 적합할 수 있으나 40대 이상의 사장님들은 처음 포스기에 적응하는데 어려우실 수 있다는 점이 약한 부분입니다. 카페 업종이 아닌 일반 음식점의 경우 직원들도 포스기를 다룰 줄 알아야하는데 페이히어 포스기를 나이대가 있는 직원이 새롭게 배우기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이됩니다. 만약 사장님이 카페를 준비 중에 있거나 매장이 정말 협소하다면 페이히어를 추천드려요.
오케이포스와 페이히어 계속 고민되시나요?
우선 오케이포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가장 대중적으로 쓰고 있는 포스기와 쉬운 포스기 그리고 대리점이 많아 결제기기 유지보수를 받기에는 아주 수월합니다. 페이히어는 만약 결제기기가 고장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고객센터를 통해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문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페이히어의 가장 큰 장점은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사용한다는 점이 있죠. 포스기는 매월 몇만원의 비용 혹은 일시불로 구매해야 하지만 페이히어는 유선단말기나 블루투스 단말기만 있다면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에 도입하기가 아주 좋습니다. 태블릿 구매 비용이 부담될 수 있지만 만약 태블릿을 가지고 계시다면 바로 그 태블릿을 사용하셔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스기는 내 매장에 맞는 포스를 도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장님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어떤 포스기를 선택할지가 정해질 것 같아요. 손쉬운 사용, 안정성, 유지보수라면 오케이포스 인테리어, 비용, 감성이라면 페이히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예비 사장님들 모두 화이팅하세요!